본문바로가기


연구실 · 연구센터 소개



페이지 위치

연구실 · 연구센터 소개



차세대 교통 시스템

자율주행, 첨단교통 연구개발 및 실증

차세대교통 시스템 센터소개표
연구센터명 연구실,연구센터장 소개
자율주행연구실 임경일

자율주행차량 및 다양한 지능형 플랫폼의 모션과 행동, 딥러닝 기반의 학습 알고리즘 개발 및 적용을 통해 외부 환경 인지 및 위험도 판별에 활용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첨단교통체계연구실 김형주

자율협력주행, 교통빅데이터, ITS, 교통류이론 등 미래 모빌리티 관련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산업지능연구실 강용신

조직적, 지역적, 전산적으로 분산된 산업시스템 구성 요소들 간의 지속가능한 협력 및 최적화를 위해 산업지능 프로그래밍(Modeling and Solving)과 지능형분산정보시스템(Intelligent Distributed Information Systems)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응용 시스템 연구실 최승현

산업현장 문제 해결을 위한 지능형정보시스템 구축으로 품질 · 생산성 · 안전 향상 및 교통안전, 소통최적화를 위한 자율협력주행시스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시티

스마트시티, 블록체인, 공간, 도시 관련 연구개발 및 실증

스마트시티 센터소개표
연구센터명 연구실,연구센터장 소개
블록체인융합연구센터 최중인

AICBM 기반의 에너지 거래·공유 플랫폼 기술 개발, 에너지 수요 예측, 진단 및 분석, 그리고 표준API를 지원하는 웹 기반 통합 관리프로그램 개발, 빅데이터 수집·저장·분석·시각화를 지원하는 시스템 플랫폼 개발 및 최적 운영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시티 연구센터 권영상

도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도시데이터 혁신 연구실 박건철

도시(지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시공간 데이터를 발굴하고 분석하여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융합 솔루션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소재 · 부품 · 장비

소재, 반도체, 디스플레이, 에너지, 전기화학 관련 연구개발 및 실증

소재.부품.장비 센터소개표
연구센터명 연구실,연구센터장 소개
전기화학 연구실 김은중

전기화학의 기초 연구 및 전기화학적 원리에 기반한 분석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칩 기반 분석연구, 염도차 발전을 이용한 응용 연구 및 뇌 신경계에 접목 가능한 생전기화학연구 등 전기화학 기반의 혁신적인 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파동 제어 융합소재 연구실 유영준

전자기파, 음파 등에 대한 파동 제어기술 구현을 통한 독창적인 기술확보 및 연구성과기반의 융복합 소재개발을 통하여 산업적 공공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소재공정 연구실 김예경

전기화학을 기반으로 한 에너지 기술(연료전지, 배터리, 미생물 연료전지 등)과 수처리 기술(EDI, MFC 등)의 융합연구를 통한 미래지향적 연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에너지기술 연구센터 김연상

친환경 녹색도시 구현을 위한 신재생 에너지, 에너지 저장 및 변환 등 에너지 융합 기술 분야의 수요에 대처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래핀 융합기술 연구센터 홍병희

그래핀 소재를 중심으로 한 기초 학문과 창조적인 연구 아이디어를 통해 디스플레이, 웨어러블, 에너지, 바이오 응용의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기화학에너지 저장재료
혁신연구실
박원철

나노재료의 크기, 모양, 균일성 등을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기화학 에너지 저장 및 전환용 나노소재의 실용화 기술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화합물반도체 연구실 장호원

화합물반도체의 고품질 에피성장 기술을 기반으로 나노 기술, 광/전자소자 제작 기술을 융합하여 기존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신소재/기술을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소자 및 회로연구실 정성엽

소재 · 부품 · 장비 분야 융합 연구와 지능형 소자 및 시스템 분야 혁신을 도모하기 위한 차세대 반도체 소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차세대전자재료연구실 변창우

재료의 구조 및 조성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고 벌크 및 계면 특성 제어를 통해 신규 연구 방법론을 도출하여 신소재 개발과 산업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소재 연구실 강성호

소재 · 부품 · 장비 분야의 융합 연구와 차세대 박막 태양전지 소재 및 소자 등 신재생에너지 소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세광전소자 연구실 박태훈

디스플레이, 반도체, 태양전지등 다양한 소자구조 최적화 및 효율 향상연구를 통한 소자간 융합기술 확보를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능화 융합

지능형 헬스케어, 공공융합플랫폼, 로봇, 컴퓨팅 관련 연구개발 및 실증

지능화 융합 센터소개표
연구센터명 연구실,연구센터장 소개
융합 플랫폼 연구실 권정훈

3차원 공간상에서의 인체 움직임 추적을 통하여 인체 움직임 근거를 확보하고 새로운 생체정보 인식이 가능하도록 수학적 인체모델을 개발하여 다양한 분야의 융합기술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로봇메카트로닉스
시스템연구실
홍성훈

서울대를 비롯한 국·내외 다양한 연구 기관과의 다학제 연구협력을 통해 스마트연구실, 세이프 스마트팩토리 등 로봇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시스템공학 분야의 다양한 공공성 및 실증 기반 지능화 융합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AI신호처리 연구실 박수진

대규모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인공지능 및 통계 기법 등 연관 방법을 연구하며, 다양한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지식과 인사이트를 도출하는데 필요한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의료용 임플란트
융합연구실
박정원

손상된 장기의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임플란트의 개발은 의료분야의 혁신적인 발전일 뿐만 아니라 산업적으로도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임플란트에 응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생체재료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XO센터 이기원

전통의학을 기반으로 글로벌웰니스제품을 개발하고 첨단융합기술을 활용한 유전체 기반 개인맞춤형 웰니스케어시스템을 구축하여 한국인, 나아가 인류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선도하고자 하는 웰니스 R&BD 전문기관입니다.

디지털휴먼 연구센터 박재흥

국내 최고 수준의 모션캡쳐 장비와 모션캡쳐 기술을 통해 생체역학, 컴퓨터 과학, 애니메이션, 의학, 로봇 분야와 아울러 신원인식, 생체정보, 자연스러운 로봇 동작 등 동작 응용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의료-IT 융합기술 연구실 김종효

IT융합 의료기술의 지평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신기술 융합형 의료영상장비와 의료분야 Big Data 분석시스템, 영상인식기반의 진단/시술 보조 시스템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뇌신경공학 및
나노의학 연구실
백선하

복합 신경자극 기법(전기, 자장, 화학, 약물 등)을 활용한 퇴행성 및 외상성 뇌질환의 발생기전 연구와 치료 기전 연구를 통하여 다수 뇌 질환의 개별 및 통합 치료기법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에스엔유 헴프 연구실 이형기

스마트팜을 통한 천연 식물 유래 치료제를 개발함으로서 노인성 질환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환경 · 안전

환경, 기후, 재난, 사회문제 해결 관련 연구개발 및 실증

환경.안전 센터소개표
연구센터명 연구실,연구센터장 소개
환경자원융합센터 박재연

해양 생태와 생물기반의 기본연구와 융합기술을 접목하여 해양생물자원을 이용한 신기술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기후환경변화 연구실 윤은영

자연환경이나 인공환경에 의해 발생되는 다양한 환경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관리방안(해법)을 제시하여 지능적이고 지속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재난안전융합연구센터 김준경

국민생활안전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첨단 재난안전융합기술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산불감시 실증지원센터 김관철

산불감시 실증지원센터는 산불 연기를 조기에 발견하는 시각화 기술과 산불 발생을 경고하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국민의 생활과 안전을 보호하는 범국가적인 산불 발생대응에 활용될 연구를 수행합니다.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인쇄

최종 업데이트2023-10-04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가등록


페이지 맨 위로 이동